GiYeong

Factory Pattern 본문

CS/Java

Factory Pattern

gy2710 2022. 9. 7. 17:36

팩토리 패턴

  • 객체 생성 처리를 서브 클래스로 분리하여 처리하는 패턴 (캡슐화)
  • 객체를 생성하는 Interface는 미리 정의하고, 인스턴스를 만들 클래스의 결정은 서브 클래스 쪽에서 결정
  • 즉, 여러 개의 서브 클래스를 가진 슈퍼 클래스가 있을 때, Input에 따라 하나의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반환

사용 이유

  • 어떤 클래스가 자신이 생성해야하는 객체의 클래스를 예측할 수 없을 때
  • 생성할 객체를 기술하는 책임을 자신의 서브 클래스가 지정했으면 할 때
  • 객체 생성의 책임을 서브 클래스에 위임시키고, 서브 클래스에 대한 정보를 은직하고자 할 때

장점

  •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서브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를 제거함으로써 서로 간의 종속성을 낮추고, 결합도를 느슨하게 하며, 확장을 용이하게 함
  • 클라이언트와 구현 객체들 사이의 추상화를 제공함

 

예제

Super Class

public abstract class Computer {
	
    public abstract String getRAM();
    public abstract String getHDD();
    public abstract String getCPU();
	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toString(){
        return "RAM= "+this.getRAM()+", HDD="+this.getHDD()+", CPU="+this.getCPU();
    }
}

Sub Class 1

public class PC extends Computer {
 
    private String ram;
    private String hdd;
    private String cpu;
	
    public PC(String ram, String hdd, String cpu){
        this.ram=ram;
        this.hdd=hdd;
        this.cpu=cpu;
    }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getRAM() {
        return this.ram;
    }
 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getHDD() {
    return this.hdd;
    }
 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getCPU() {
        return this.cpu;
    }
 
}

Sub Class 2

public class Server extends Computer {
 
    private String ram;
    private String hdd;
    private String cpu;
	
    public Server(String ram, String hdd, String cpu){
        this.ram=ram;
        this.hdd=hdd;
        this.cpu=cpu;
    }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getRAM() {
        return this.ram;
    }
 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getHDD() {
        return this.hdd;
    }
 
    @Override
    public String getCPU() {
        return this.cpu;
    }
 
}

Factory Class

public class ComputerFactory {
 
    public static Computer getComputer(String type, String ram, String hdd, String cpu){
        if("PC".equalsIgnoreCase(type))
            return new PC(ram, hdd, cpu);
        else if("Server".equalsIgnoreCase(type))
            return new Server(ram, hdd, cpu);
		
        return null;
    }
}
  • 인스턴스를 필요로하는 Application에서 SubClass의 정보는 모른 채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게 됨

 

인스턴스 생성

public class TestFactory {
 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Computer pc = ComputerFactory.getComputer("pc","2 GB","500 GB","2.4 GHz");
        Computer server = ComputerFactory.getComputer("server","16 GB","1 TB","2.9 GHz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Factory PC Config::"+pc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Factory Server Config::"+server);
    }
 
}

'CS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Builder Pattern  (0) 2022.09.07
Singleton Pattern  (0) 2022.09.07
Java - 6  (0) 2022.06.13
Java - 5  (0) 2022.06.11
Java - 4  (0) 2022.06.10
Comments